유망사업, 아는 것은 답이 아니다.
출처: SERI (http://www.seri.org)
왜 우리 회사에서는?(신규사업이 잘 추진되지 못할까?)
신규 유망사업을 성공으로 이끌려면?
- 실행하라!
1.아이템만큼 방법도 중요하다!
애플이 음악시장의 판을 바꿀 수 있었던 비결은?
-사업모델의 변화 : 고전적인 아이템>팬시한 아이템
침대,욕조 + 휴식, 웰빙, 첨단기술 = 신사업
* 고전적인 아이템의 부활
사업 구조의 복잡화 ->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 설계가 관건.
-금융 + 의료기기, 항공기전력회사 + 전기자동차
2.시스템 정착 필요
유망사업 성공조건 : 아이디어맨 + 실행가 + 스폰서 + 비평가
>>힘의 균형이 무너지면 신규 사업은 실패!!
위의 균형을 맞출 수 있는 시스템은?
미들업다운 방식 - 노나카 이쿠지로("씽크이노베이션"의 저자)
-팀의 리더를 담당하는 중간 매니저가 지식의 흐름이 교차하는연결점에 서서
경영층(Top)과 직원(Bottom)을 끌여들여 이노베이션 하는 것.>>새로운 지식창조 프로세스
3.업의 본질에 대한 문제의식
"경영자가 사업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,'우리의 사업이 무엇인가?' 라는 질문에
간단 명료하게 답할 수 있어야 한다!"-피터 드러커
신사업 기회 발굴 = 업 개념의 확장 또는 변화
핵심 가치를 분명히 하라!
- 시간/공간을 줄여주는가,
- 복잡함을 없애는가,
- 마음의 위안이나 여유를 주는가,
구글이 성공한 이유?>> 고객 가치를 바탕으로 업의 본질을 성공적으로 정의!
구글 업의 본질 : 검색엔진 제공? No> 세상의 정보를 구조화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것!
Seri 기술산업실 김재윤 상무